본문 바로가기
언어/중국어문법

[중국어문법]능원동사(能源动词)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묵돌33 2020. 12. 9.

 

능원동사


想 / 要 / 会 / 能 / 可以

* 능원동사(能源动词) 想 / 要 / 会 / 能 / 可以의 공통점은 모두 동사 앞에 쓰이며, 필요•기능•바람’ 등의 뜻을 나타내는 한국어의 조동사 역할을 하는 문장성분입니다.

 

중국어의 능원동사에 대해 알아봅시다.

 

1. 想

1) 의미: ~하고 싶다.

• 我想吃面包。 나는 빵을 먹고 싶다.

• 我妹妹想去韩国。내 여동생은 한국에 가고 싶어 한다.

• 你想喝什么? 무엇을 마시고 싶으세요?

 

2) 부정형: 不想 ~하고 싶지 않다.

• 我不想吃饭。 나는 밥을 먹고 싶지 않다.

• 我不想去中国。나는 중국에 가고 싶지 않다.

 

2. 要

1)의미

(1) ~하려고 하다. ~할 것이다. (‘想’보다 강한 의지를 표현합니다.)

• 我要学习。 나는 공부를 하려고 한다.

• 我要吃饭。 나는 밥을 먹을 것이다.

 

(2) ~해야만 한다.

• 学生要努力学习。 학생은 열심히 공부를 해야 한다.

• 员工要认真工作。 직원은 열심히 일을 해야 한다.

 

2) 부정형

 

(1)의 의미로 쓰일 때, “不想” ~하고 싶지 않다, ~하지 않을 것이다.

• 我不想做作业。나는 숙제를 하고 싶지 않다.

 

(2)의 의미로 쓰일 떄, “不用” ~할 필요가 없다.

• 你们不用去那儿。 너희는 그곳에 갈 필요가 없다.


* “要”의 부정형에서 주의할 점은 “不要”라고 표현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중국인이 사용하지 않는 표현이며, “不要”를 쓸 경우 대부분은 명령형의 문장이기 때문입니다.


3. 会

1) 의미

(1) ~할 수 있다. (학습을 통해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기술 등)

• 我会游泳。나는 수영을 할 수 있다.

• 我不会开车。나는 운전을 할 수 없다. (부정형)

 

(2) ~할 것이다. (가능성, 일반적으로 ‘会 ~ 的’로 표현)

• 他一定会来这儿的。 그는 반드시 여기에 올 것이다.

• 我不会骗你的。 나는 너를 속이지 않을 것이다. (부정형)

 

4. 能

1) 의미

(1) ~할 수 있다. (어떤 능력을 갖추고 있거나 가능한 상태를 나타냄)

• 我能喝酒。 나는 술을 마실 수 있다.

• 你现在能聊天吗? 당신은 지금 대화할 수 있습니까?

• 我今天不能锻炼身体。 나는 오늘 운동을 할 수 없습니다. (부정형)

 

5. 可以

1) 의미

 (1) ~할 수 있다. (의미와 사용이 ‘能‘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 在这儿可以抽烟吗? 여기서 담배를 필 수 있습니까?

• 我们可以帮助你。 우리는 당신을 도울 수 있습니다.

• 这儿不可以进来。 여기는 들어올 수 없습니다.

 

 

 

 

 

 

 


* ‘能’ 과 ‘可以’는 비슷한 용법으로 쓰이며,

‘能‘으로 물어도 ‘可以’로 대답할 수 있으며,

그 반대로 묻고 답해도 좋습니다.

 

* ‘会’와‘能’은 둘 다 어떠한 능력에 대한 조동사지만,

‘会’는 학습을 통해 배운 능력을 서술하며,

‘能’은 학습에 관계없는 선천적인 능력이나 상황의 가능성 여부를 나타낼 때 쓰입니다.

 

* 사실 중국어 문장을 풍부하게 접해보고, 중국인들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조동사를 쓰는지 익숙해지면 크게 어려운 부분은 아닙니다.

그러나 처음 배우는 과정이니 어떠한 공통점이 존재하며,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 지 명확히 해 둔다면,

실전에서 더욱 순조롭게 사용할 수 있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