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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 이슈/좋은명언

마키아벨리즘의 창시자, 니콜로 마키아벨리 명언 어록

by 묵돌33 2022. 2. 1.


니콜로 마키아벨리 Niccolò Machiavelli (1469년 5월 3일 ~ 1527년 6월 21일)

 군주론의 저자.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사상가, 정치철학자이다. 그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함께 르네상스인의 전형으로 알려져 있다. 마키아벨리는 지도자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반드시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했다. 그래야 지도자가 기회를 인식하고 포착할 수 있으며 상대보다 생각이 앞서게 되고 그들과의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운(運)은 모든 전략전 판단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예기치 못한 상황이 닥쳤을 때는 운 때문에 최대한 세밀하게 세운 계획이 완전히 뒤집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역량 있는 지도자는 가능성이 기회로 변하는 때를 인식하고, 경쟁자나 상대방보다 더 빨리 반응하여 행운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고 그는 말하고 있다.


니콜로 마키아벨리 조각상

1.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한다.

 

2. 군주는 민중으로부터 사랑 받지 않아도 좋지만 원망 받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시민들이 생명과 재산에 대한 위협 없이 안심하고 살 수 있게만 해준다면 얼마든지 가능하다.

 

3. 나는 신중하기보다 과감한 편이 낫다고 단언한다. 왜냐하면 운명의 신은 여신이라 그녀에 대해 주도권을 쥐려면 난폭하게 다룰 필요가 있는 것이다. 운명은 차갑도록 냉정하게 다가오는 자보다 정복의 욕망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덤비는 자에게 기우는 모양이다. 운명은 여자와 닮아서 보다 격하고 보다 대담하게 여자를 지배하기 때문이다.

 

4. 무장하지 않은 부자는 무장한 빈자의 먹이가 되고 만다.

 

5.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은 가난도 걱정도 병도 아니다. 그것은 생에 대한 권태이다.

 

6. 올바른 모범을 보여주는 것은 무한한 자선보다 낫다.

 

7. 운명은 우리의 행위의 절반을 지배하고 다른 절반을 우리들에게 양보한다.

 

8. 운명이 우리 행위의 절반을 좌우하는 지도 모른다. 그러나 운명도 나머지 절반의 동향은 우리들 인간에게 맡겨놓은 것이 아니가 하는 생각이 든다. 운명은 그 역량으로 방비되지 않은 곳에서 그 강대한 힘을 무자비하게 마음대로 휘두르기 때문이다.

 

9. 이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빈곤도 걱정도 질병도 슬픔도 아니다. 다름아닌 삶의 권태이다.

 

10. 인간에게 덕과 부귀가 공존하는 경우는 드물다.

 

11. 인간은 대체로 내용보다는 외모를 통해서 사람을 평가한다. 누구나 다 눈을 가지고 있지만 통찰력을 가진 사람은 드물다.

 

12. 인간은 운명에 몸을 맡겨갈 수는 있지만 이에 항거할 수는 없다. 또한 인간은 운명이라는 실을 짤 수는 있지만 이것을 찢어 끊을 수는 없다.

 

13.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허영심이 강하고, 타인의 성공을 질투하기 쉬우며, 자신의 이익 추구에 대해서는 무한정한 탐욕을 지닌 자다.

 

14. 인간이란 것은 자기 자유의지로 스스로 자신에게 자초한 상처나 그 밖의 병은 타인의 손으로 가해진 것만큼 고통을 느끼지 않는다.

 

15. 직함이 인간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직함을 빛나게 한다.

 

16. 통치자가 민중을 이끌려면 존경의 대상이 되거나 공포의 대상이 되어라. 존경을 받기 어렵거든 차라리 공포의 대상이 되라.

 

17. 개인들 사이에서는 법률이나 계약서나 협정이 신의를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18. 그러나 권력자들 사이에서는 오직 힘에 의해서만 신의가 지켜진다.

 

19. 권력을 가진 사람이 누군가에게 최근에 베푼 은혜로 그자가 품었던 묵은 원한이 사라진다고 생각한다면, 그는 돌이킬 수 없는 과오를 범하게 된다.

 

20. 인간이란 자기를 지켜주지 않거나 잘못을 바로잡을 힘이 없는 자에게는 충성을 바칠 수 없는 존재이다.

 

21. 군주는 '짜다'는 평판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이 '악덕'은자기 금고를 바닥내는 일이 없고, 그렇다고 약탈자가 되지도 않으며, 또한 통치를 계속해나가는 데 필요한 '악덕'이기 때문이다.

 

22. 인간이 하는 일은 무슨 일이고 처음부터 완전 무결할 수 없다. 처음에는 하찮은 결함으로 여겨지던 것에서 시간이 흐름에 따라 큰 문제가 싹트기 시작한다. 그래서 법률이건 제도건 언제나 현상에 맞는 손질이 필요한 것이다.

 

23. 지도자 없는 군중은 아무 가치도 없는 존재나 다름없다.

 

24. 무장한 예언자는 한결같이 승리하고, 무장하지 않은 예언자는 한결같이 패망한다. 왜냐하면 민중은 변덕이 심해서, 말로 하는 설득으로 따라오지 못할 때는 힘으로 따라오게 만들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25. 부정의는 있어도 질서 있는 국가와, 정의는 있어도 무질서한 국가 가운데 어느쪽을 택하겠느냐고 묻는다면 나는 전자를 택할것이다.

 

26. 민중은 선정만 베풀어주면 특별히 자유 같은것을 바라거나 구하지도 않는다.

 

27. 지도자가 없어서 통제되지 않는 군중만큼 무슨 짓을 할지 예측할 수 없는 무서운 존재도 없지만, 반면에 이것처럼 취약한 존재도 없다.

 

28. 인간은 흔히 작은 새처럼 행동한다. 눈앞의 먹이에만 정신이 팔려 머리 위에서 매나 독수리가 내리덮치려고 하고 있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참새처럼 말이다.

 

29. 누구나 실수하고 싶어서 실수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갠 날에는 다음날 비가 온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뿐이이다.

 

30. 전투를 벌일 대에 적을 속이는 것은 명예로운 행위이다.

 

31. 명성에 빛나는 지도자들의 행위를 세밀히 검토해 보면 그들이 모두 운명으로부터는 기회밖에 얻은 것이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역량을 갖고 있지 않았더라면 그 기회도 호기가 되지는 않았을 것이다.

 

32. 사람의 운이 좋고 나쁘고는 시대에 맞추어서 행동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다.

 

33. 사람 위에 서는 자는 인간적인 성질과 야수적인 성질을 다 같이 배울 필요가 있다.

 

34. 사람이 하는 일은 그 동기가 아니라 결과로 판정돼야 한다.

 

35. 진정한 지도자는 운명의 바람과 물결의 전환에 따라 방향을 변경할 수 있는 마음의 준비가 항상 되어 있어야 한다.

 

36. 사랑받는것보다는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더 안전하다. 인간은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자보다 사랑을 베푸는 자를 헤칠때 덜 망설이기 때문이다.

 

37. 인간들이란 다정하게 대해주거나 아니먄 아예 짖밝아 뭉개버려야 한다.인간은 작은 피해를 받아을때는 어떻게든 보복하려고 하지만 큰 피해를 받았을때는 감히 보복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38. 군주는 약속을 지키는 것이 불리할때는 약속을 지키지 말아야 한다.

 

39.군주는 유능한 거짓말쟁이여야 한다.

 

40. 도움을 얻고자 하는 집단이 부패해 있다면 부패한 행동을 해야만 그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

 

41. 선만 가지고는 결코 백성들을 다스릴수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42. 국가의 번영과 발전을 위한 악행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정당하다.

 

43. 힘이 없는 선은 악보다도 못하다.

 

45. 악행은 단번에 저질러야 하고 선행은 오랜 기간을 두고 조금씩 베풀어야 한다.

 


니콜로 마키아벨리에 관한 다른 인사들의 어록

 

어떤 찬사도 그의 이름에 걸맞지 않다. (Tanto nomini nullum par elogium)

- 마키아벨리의 가묘에 새겨진 말

 

국민의 사랑을 받는 존재가 될지,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존재가 될지 사이에서 나는 늘 마키아벨리가 옳다고 믿었다.

- 리콴유

 

마키아벨리는 국왕들을 가르치는 척 가장하면서 실은 국민들에게 커다란 교훈을 주었던 것이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공화주의자의 책이다.

- 장 자크 루소

 

오늘날의 세계에서 우리가 받아들일 수 있거나 활용할 수 있는 마키아벨리의 사상이란 실제로 매우 드물다.

There is really very little of Machiavelli's one can accept or use in the contemporary world.

- 헨리 키신저 (Henry Kissinger)

 

마키아벨리는 틀렸다. 국가보다는 국민의 행복이 중요하다.

- 프리드리히 2세

 

대단히 위대하고 고결한 심정을 갖춘 참으로 정치적인 두뇌의 더할 나위 없이 위대하고 진실로 가득 찬 착상.

-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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