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이슈/좋은명언

인천상륙작전,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 명언 어록 모음 (맥아더 장군의 기도문)

by 묵돌33 2022. 1. 31.

 


더글러스 맥아더, Douglas MacArthur (1880년 1월 26일 ~ 1964년 4월 5일)

미국의 군인이자 정치가이며 사회운동가이다. 미국 육군사관학교와 미국 육군참모대학교를 거쳐 미국 육군지휘참모대학교를 졸업하였다. 제 2차 세계 대전 당시 지휘관이였다.

 

제1차 세계 대전과 제2차 세계 대전, 한국 전쟁에 미국군과 연합군의 지휘관으로 활동하였다. 필리핀 식민지의 통치자였으며, 1945년 2차 세계 대전 종전 이후에는 극동군의 지휘관을 지냈다. 또한 재조선미육군사령부군정청 역시 그의 관리 대상이었다. 

 

1937년 퇴역하고 필리핀 명예 육군 대장으로 추대되었다가, 1941년 미국 육군 대장으로 복귀한 후 1944년 미국 육군 원수 계급을 받아 진급하였다. 제2차 세계 대전의 종결과 일본의 항복이 있은 후 일본에 주둔하다가 한국 전쟁을 지휘하였다. 한국 전쟁 당시 미국군 사령관으로 참전하였으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인민군이 대구까지 밀고 내려왔으나,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켜 인민군들을 남북으로 양분시켰다. (인천상륙작전 참고) 1945년부터 1951년까지 외국인 신분으로 일본군 점령사령부 원수를 지냈다.


 

1. 사람은 다만 나이를 먹는다고 늙는 것이 아니다. 이상(理想)을 저버리기 때문에 늙는 것이다.

 

2. 참된 힘은 너그러움에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3. 군인은 그 누구보다 평화를 기원한다. 전쟁으로 인해 가장 깊은 상처를 입고 고통을 겪어야 하는 사람이 다름 아닌 군인이기 때문이다.

 

                              

4. 나이가 60이다 70이다 하는 것으로 그 사람이 늙었다 젊었다 할 수 없다. 늙고 젊은 것은 그 사람의 신념이 늙었느냐 젊었느냐 하는 데 있다.

5. 목표를 달성하려면 모든 유효한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해내고야 말겠다는 절박함, 그것 말고 대안은 없다.

 

6. 사람은 햇수와 더불어 피부에 주름이 가겠지만 세상일에 흥미를 잃지 않는다면 마음에 주름은 가지 않을 것이다.

 

7. 마지막까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용기다. 그것은 도덕적인 용기, 확신을 갖는 용기, 꿰뚫어 보는 용기이다.

 

8. 이 세상에 보장된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오직 기회만 있을 뿐이다.


9.
전쟁에선 이기는 것도 지는 것도, 살고 죽는 것도, 종이 한 장 차이다. 


10.
노병(老兵)은 결코 죽지 않는다. 다만 사라질 뿐이다.

 

11. 이길 의지를 지니지 않은 채 개전하는 것은 치명적이다. 

 

12. 펜이 칼보다 강하다고 말할 수 있는 건 현대 병기와 만나본 적 없는 자뿐이다.

 

13. 어떤 일이 있어도 용기를 잃어서는 안 된다. 용기는 역사를 이끌어간다.

 

14. 세상은 항상 용기 있는 사람을 모함하려 하고 있다. 그러나 군중의 고함에 맞서는 양심의 목소리가 있다. 그것은 역사만큼 오랜 싸움이다. 어떠한 일이 있어도 용기를 잃어서는 안 된다. 용기는 역사를 이끌어간다.

 

15. 인천 상륙작전이 5,000 대 1의 도박이라는 걸 알지만 나는 그런 모험에 익숙해 있다. 우리는 인천에 상륙할 것이며 적을 분쇄할 것이다.

 

16. 기습이야말로 전쟁에서 승리하는 가장 긴요한 요소이다

 

17. 군대에 민주주의는 없다.

 

18. 불가능하여서 가능한 것이다.

 

 

19. 나는 군복을 입고 있어야 한다.

 

20. 꿈을 가진 사람은 결코 죽지 않는다.

 

21. 전쟁에서 승리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22. 전쟁의 최고 목표는 우유부단하게 끄는 것이 아니라 승리다.

 

23. 작전에 실패한 지휘관은 용서해도, 경계에 실패한 지휘관은 용서할 수 없다.

 

24. 이제 나는 군인으로서 생애를 마치고 사라진다.

 

25. 전쟁이 불가피하다면 모든 유효한 수단을 동원해 신속히 그 전쟁을 끝내는 것 말고 달리 대안이 없다.

 

26. 인생을 엄숙히 살아가면서 삶을 즐길 줄 아는 마음과 자신을 너무 드러내지 않는 겸손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27. 우리는 돈이 아니라 조국을 위해 싸웠고, 대공황의 해법은 열심히 일하는 것이지, 손을 벌리는 것이 아니다.

 

28. 실제로 나는 아무리 피곤해도 성경을 읽지 않고 밤을 보내거나 잠을 잔 적이 없다.

 

29. 장하다! 자네 같은 군인을 만날 줄 몰랐다. 다른 병사들도 다 같은 생각인가?

 

30. 참된 힘은 너의 너그러움에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31. 불가능이란 단어는 없다. 불가능은 인간이 정의한 것이니까.

 

32. 꿈을 꾸는 자는 결코 죽는 일이 없다.

 

33. 맥아더 장군의 기도

 저의 자식을 이러한 인간이 되게 하소서.

 

 약할 때 자기를 잘 분별할 수 있는 힘과 두려울 때 자신을 잃지 않을 용기를 가지고 정직한 패배에 부끄러워하지 않고 태연하며 승리에 겸손하고 온유할 수 있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그를 요행과 안락의 길로 인도하지 마시고 곤란과 고통의 길에서 항거할 줄 알게 하시고 폭풍우 속에서도 일어설 줄 알며 패한 자를 불쌍히 여길 줄 알도록 하소서.

 

 그의 마음을 깨끗이 하고 목표는 높게 하시고 남을 다스리기 전에 자신을 다스리게 하시며 미래를 지향하는 동시에 과거를 잊지 않게 하소서.

 

 그 위에 유머를 알게 하시어 인생을 엄숙히 살아가면서도 삶을 즐길 줄 아는 마음과 자기 자신을 너무 드러내지 않고 겸손한 마음을 갖게 하소서.

 

 그리고 참으로 위대한 것은 소박한 데에 있다는 것과 참된 힘은 너그러움에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도록 하소서.

그리하여 그의 아비인 저는 헛된 인생을 살지 않았노라고 나직이 속삭이게 하소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