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이슈/좋은명언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 명언 어록 모음

by 묵돌33 2022. 1. 31.

 


플라톤, 고대 그리스어: Πλάτων, 영어: Plato (기원전 428년/기원전 427년 ~ 기원전 348년/기원전 347년)

 

다양한 서양 학문에 영향력 있는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사상가다. 그는 소크라테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스승이며, 대학의 원형인 고등 교육 기관 ‘아카데메이아’의 교육자이다. 플라톤은 아카데메이아에서 폭넓은 주제를 강의하였으며, 특히 정치학, 윤리학, 형이상학, 인식론 등 많은 철학적 논점에 관해 저술하였다. 플라톤 저술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게 그의 대화편이다. 비록 일부 편지는 단지 그의 이름을 붙여서 전해지지만, 플라톤이 쓴 진짜 대화편은 모두 온전하게 전해진 것으로 여긴다.


1. 시작은 그 일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2. 시험되지 않는 인생은 살 가치가 있다.  

 

3. 악한 사람을 사귀지 말라. 악인들은 그대를 보호막으로 삼는다.  

 

 

4. 악행에 대한 가장 큰 형벌은 범인을 더 나쁜 사람이 되게 만드는 것이다.  

 

5. 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정답은 없다.  

 

6. 올림픽 경기에서 우승하는 것보다 평생을 두고 국법을 잘 지켰다는 명성을 얻는 사람이 오히려 훌륭하다.  

 

7. 용기란 일종의 구원이다.  

 

8. ,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온갖 종류의 새장이 있다고 가정하라. 어떤 새들은 무리를 지어 다른 새들로부터 이탈하며, 어떤 새들은 무리를 이루고, 어떤 새들은 외로이 어디론지 마음대로 날아가기도 한다. 이 새들이 곧 지식이며, 우리들이 어렸을 때는 이 새장은 텅 비어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인간이 이 우리 속에 어떤 종류의 지식을 넣고 보관해 두었다면 그는 지식의 대상이 되는 것들을 배우거나 발견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곧 아는 것이다.  

 

9. 자신의 능력에 의하지 않고 조상의 명성 때문에 존경 받고 그것을 감수하는 것만큼 수치스러운 일은 없다.  

 

10. 사람을 시험해 보려면 모든 재산을 박탈하고 부당하게 대해 보라. 재산을 박탈당한 것은 참지만, 부당한 대우는 참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가까이 두고 잘 대해 주도록 하라. 부당한 대우는 참지만 재산을 박탈당한 것에 불만을 삭이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멀리하거나 피하도록 하라.  

 

12. 사랑이라는 것은 선()한 것을 언제까지나 갖고 싶어하는 마음이다.  

소년을 엄격과 폭력으로 가르치려 하지 말라. 그의 흥미를 허용하여 지도하라. 그렇게 하면 자기의 능력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소년 자신이 찾게 된다.  

시인들은 자신들도 이해하지 못하는 위대하고 지혜로운 말들을 지껄인다.   [국가론]

 

13. 자제는 최대의 승리다.  

 

14. 재산이 훌륭한 위안자가 되어줄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15. 재판관은 젊어서는 안 된다. 판관은 자기의 이성의 판단에 의해서가 아니라, 타인의 악의 본질을 오랫동안 관찰함으로써 그 악을 배워 알아야 한다. 지식이라는 것은 그의 안내역이 되어야 하며, 개인적인 체험이 되어서는 안 된다.  

 

16. 정의는 자기에게 어울리는 것을 갖고 자기에게 어울리도록 행동하는 것이다.  

 

17. 정의란 각기 자기가 할 일을 다하고 타인을 방해하거나 간섭하지 않는 것이다.  

 

18. 정의와 무관한 모든 지식은 지혜가 아니라 쓸모 있는 지식이다.  

정직은 부정직보다 돈에서 멀어지게 되어 있다.  

 

 

19. 지혜, 용기, 전체가 조화될 때 정의가 실현되고, 또한 만인의 행복을 보장하는 이상 국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  

 

20. 진정한 철학에 의해서만 국가도 개인도 정의에 도달할 수 있다. 진정한 철인(哲人)이 통치권을 쥐거나 또는 통치자가 신의 은혜로 진정한 철인이 되지 않는 한 인간은 악에서 벗어날 수 없다.  

 

21. 남에게 어떠한 행동을 하였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행복도 결정된다. 남에게 행복을 주려고 하였다면 그만큼 자신에게도 행복이 온다. 자녀가 맛있는 것을 먹는 것을 보고 어머니는 행복을 느낀다. 자기 자식이 좋아하는 모습은 어머니의 기쁨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 이치는 부모나 자식 사이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22. 남을 행복 되게 할 수 있는 사람만이 또한 행복을 얻는다.  

남의 말을 열심히 듣는 사람은 말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진실한 벗과 같다.  

성한 곳은 놔두고 상처 부위만 노리는 파리떼처럼, 악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장점은 무시한 채 착한 사람들이 일반 문제를 무관심하게 대한 형벌은 악한 사람들의 지배를 당하는 것이다.  

 

23. 육체에서 비롯되는 쾌락의 상태가 줄어들면 들수록 그만큼 대화의 즐거움과 매력은 커지는 것이다.  

 

24. 우리는 우리의 육체에 속박 받고 있다.  

 

25. 우리의 영혼이 육체의 악에 물들어 있는 한 결코 만족이란 없다.  

 

26. 인간은 자기 자신만을 위해서 태어난 것이 아니라, 조국을 위해서 태어났다.  

 

27. 인간의 교육에 의해서만 인간이 될 수 있다. 인간에서 교육의 성과를 제거하면 아무 것도 남는 것이 없다.  

 

28. 인간의 영혼은 불사불멸(不死不滅)이다.   [국가론]

 

29. 철학자가 왕이 되거나 현재의 왕들이 철학적 정신과 힘을 갖게 되기 전까지는 국가도 인류도 결코 재난을 면치 못할 것이다.  

 

30. 철학자가 통치자이고, 통치자가 철학자인 국가는 행복하다.  

31. 철학자는 바다 속의 커다란 가오리와 같은 존재이다. 접근해서 만져 보려 하면 언제나 깊이 잠들어 버린다.  

 

32. 청소년에게 일을 시킬 때는 다소 잘못이 있더라도 변명할 여지를 남겨주도록 하라. 혹독한 질책은 청소년을 얼어붙게 만든다.  

 

33. 최대의 승리는 자기 자신을 정복하는 것이다. 자기 자신에게 정복당하는 것은 최대의 수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