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이슈/좋은명언

중국 철학 도교 도가 사상의 노자(老子)의 명언 어록 모음 (2)

by 묵돌33 2023. 1. 27.


노자(老子)

춘추시대 초나라의 철학자로 전해지고 있다. 성은 이(李), 이름은 이(耳), 시호는 담(聃)이다. 

사마천(司馬遷)은 《사기》에서 노자로 상정되는 인물이 3인이 있다고 하였다. (老子 韓非列傳). 첫째로 이이(李耳, 자는 담(聃=老聃)를 들었다. 그는 초나라 사람으로 공자가 예(禮)를 배운 사람이며, 도덕의 말 5천여 언(言)을 저작한 사람인데, 그의 최후는 알지 못한다고 한다. 다음에 든 사람은 역시 공자와 동시대의 노래자(老萊子)로서, 저서는 15편 있었다 한다. 세 번째 든 것은 주(周)의 태사담이라는 사람으로, 공자의 사후 100년 이상 경과한 때에 진(秦)의 헌공과 회담하였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노자는 은군자(隱君子)’이며, 세상에서 말하는 노자라고 하는 이는 은자로서 그 사람됨을 정확히 알 수 없다. 후세에 노자라고 하면 공자에게 예를 가르쳤다고 하는 이이(李耳)를 생각하는 것이 상례이나, 이이라고 하는 인물은 도가의 사상이 왕성하던 시기에 그 사상의 시조로서 공자보다도 위인(偉人)이었다고 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전설일지도 모르겠다.

 

그의 사상은 그의 저서 <노자 도덕경> 속에 있는 '무위 자연'이라는 말로 나타낼 수 있다. 사람이 우주의 근본이며, 진리인 도의 길에 도달하려면 자연의 법칙에 따라 살아야 한다는 것이 그의 '무위 자연' 사상이다. 즉, 법률·도덕·풍속·문화 등 인위적인 것에 얽매이지 말고 사람의 가장 순수한 양심에 따라,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지키며 살아갈 때 비로소 도에 이를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후세에 '도교의 시조'로 불리고, 그 사상은 '노장 사상' 또는 '도가 사상'으로 발전하여 유교와 함께 중국 정신 사상사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게 되었다.

 


노자

 

 

1. 물만큼 부드럽고 약한 것은 없다. 그런데도 물은 굳고 강한 것과 싸워 이긴다. 물보다 것은 없다. 이는 물이 약하기 때문이다.

2.
믿음이 있는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은 믿음이 없다.

3.
배가 있고 수레가 있어도 그것을 일이 없게 하라.



4.
백성으로 하여금 죽음을 ()하게 여겨 멀리 이사 다니지 아니 하게 하라.

5.
부족하다 손을 때면 욕을 당하지 않고 머무를 알면 위험을 면한다.

6. 아는 자는 말하지 않고, 지껄이는 자는 알지 못한다.

7.
아름다운 말은 믿음직스럽다.

8.
아직 잔잔할 때에 평온의 기반을 견고히 하라. 아직 나타나기 전에 예방하라. 없애야 것은 조그마할 적에 미리 없애도록 하라. 버려야 물건은 무거워지기 전에 빨리 버리도록 하라. 무슨 일이든지 일이 터지기 전에 주의해야 한다. 터진 뒤에는 이미 때가 늦다.

9.
우리들이 이해할 있는 이성은 영원한 것이 못되며 이름 붙일 있는 존재도 영원한 것이 못된다.

10.
위대하게 되려면 자꾸만 가야하고 자꾸만 가려면 멀어져야 하고 멀어지려면 되돌아가야 하는 것이다.


11.
세상에 물보다 무르고 약한 것은 없다. 그러나 약한 물이 바위 위에 계속 떨어질 바위는 구멍이 뚫리고 만다. 이처럼 약한 것도 곳에 힘을 모으면 강한 것을 능히 이길 있다.

12.
인간의 세상만사를 관리함에 있어서 자제보다 좋은 규칙은 없다.


13.
자기를 이기는 자는 강하다.

14. 사람은 땅을 본받고 땅은 하늘을 본받으며 하늘은 () 본받는다.

15.
사람의 덕과 지혜가 완전히 성숙하게 되면 그는 또다시 어린아이와 같게 된다.

16.
선한 말은 시장에서 당신의 명예를 얻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선한 행동은 당신이 사람들 속에서 친구들을 얻게 하는 것이다.

17.
성인(聖人) 모든 것이 되도록 하면서도 다투지 아니한다.

18.
스스로를 나타내는 자는 분명히 나타나지 않고 스스로를 옳다고 하는 자는 드러나지 않는다. 스스로를 자랑하는 자는 () 없고 스스로를 칭찬하는 자는 오래 가지 못한다. 이는 모두 발끝으로 오래 있으려는 것과 같다.



19.
신의 있는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엔 신의가 없다. 착한 사람은 말에 능하지 않고 말에 능한 사람은 착하지 않다.

20. 자기에게 이로운 것을 무시함으로써 자기에게 이로운 것을 얻을 있다.

21.
자비·검약·겸허를 몸가짐의 삼보(三寶) 하라.

22.
싸우는 자는 노하지 않고 이기는 자는 싸우지 않는다.

23.
재물과 보화가 가득 있을지라도 언제까지나 그것을 지켜낼 수는 없다.

24.
부귀한 지위에 만족하고 교만에 있으면 스스로 화를 불러들이게 것이다.

25.
공을 이루고 이름을 떨쳤으면 몸을 빼는 것이 하늘의 ()이다.

26.
적응하는 힘이 자제(自制)로와야 사람도 그가 부닥치는 운명에 굳센 것이다.

27.
정성을 다하고 마음을 다하는 사람은 결코 말싸움을 하지 않으며 말싸움을 좋아하는 사람은 결코 정성을 다하고 마음을 다하지 않는다. 진실된 말은 즐거움을 주지 못하며 즐거움을 주는 말은 결코 진실 되지 못하다.

28.
족한 줄을 아는 자는 욕을 당하지 않는다.

29.
좋은 군대는 도전적이 아니다. 숙련된 투사는 성급하지 않다. 사람을 부리는 것이 능란한 사람은 언제나 겸손하다. 겸손은 무저항의 덕이라고 있으며 천명과 일치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30.
좋은 상품은 깊이 간직하여 아무 것도 없는 가장하는 것이 뛰어난 상인이다.

31.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을 만족하면 수치를 당하지 않고 자기 영역 안에 머물 알면 위태롭지 않으며 이로써 오래 견딜 있다.

32.
가볍게 승낙하는 것은 반드시 신용이 적고 쉽다는 것이 많으면 반드시 어려움이 많다.

33.
가장 강력한 무기는 축복이라는 것은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따라서 그런 것에 기대는 사람이야말로 현자이다. 그들은 전쟁 한번 하지 않고 평화로 싸움에서 이긴다.

34.
가장 완전한 것은 무엇인가 모자란 듯하다. 하지만 효용이 다함이 없다. 충만된 것은 것같이 보인다. 하지만 효용에는 끝이 없다. 크게 곧은 것은 굽은 같고, 가장 뛰어난 기교는 서툴게 보이며 뛰어난 웅변은 눌변처럼 들린다. 움직이면 추위를 이길 있고 고요히 있으면 더위를 이길 있다.

35.
가장 으뜸가는 처세술은 물의 모양을 본받는 것이다. 강한 사람이 되고자 한다면 물처럼 되어야 한다. 장애물이 없으면 물은 흐른다. 둑이 가로막으면 물은 멎는다. 둑이 터지면 다시 흐른다. 네모진 그릇에 담으면 네모가 되고 둥근 그릇에 담으면 다시 흐른다. 네모진 그릇에 담으면 네모가 되고 둥근 그릇에 담으면 둥글게 된다. 그토록 겸양하기 때문에 물은 무엇보다 필요하고 무엇보다도 강하다.

36.
가장 이상적인 생활 태도는 물과 같은 것이다. 물은 만물에 혜택을 주면서 상대를 거역하지 않고 사람이 싫어하는 낮은 곳으로 흘러간다. 물처럼 거스름이 없는 생활 태도를 가져야 실패를 면할 있다.

37.
강하고 것은 아래에 머물고 부드럽고 약한 것은 위에 있게 되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천하의 지극히 부드러운 것이 천하의 강한 것을 지배한다.

38.
강한 군대로는 천하를 다스릴 없다. 강한 인간이 되고 싶다면 물과 같아야 한다. 강해지려면 흐르는 물처럼 되어야만 한다. 물이란 장애물만 없으면 유유히 흐르고 장애물이 있으면 흐르지 않는 법이다. 네모난 관이면 물은 네모나게 흐를 것이요 둥근 관이면 물은 둥글게 흐를 것이다. 물은 부드럽고 마음대로 흐르기 때문에 가장 불요불급(不要不急)하고도 강한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