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 韓非 (기원전 280년? ~ 기원전 233년)
《한비자》를 저술한 전국 시대 중국의 정치철학자, 사상가, 작가이다. 한비의 생애는 불분명하다. 알려진 정보의 거의 전부가 실린 사마천의 《사기》에 따르면 그는 한(韓)의 공자 가운데 한 명으로 일찍이 형명과 법술을 익혀 중앙집권적 제국의 체제를 적극적으로 창도한 법가 이론의 집대성자 정도로 알려져 있다. 다른 이름으로는 한비자로도 불리나 한비자는 보통 그의 저서로만 불리고 있다. 순자의 문인이다.
《한비자》(韓非子)는 중국 전국 시대 한비 등이 쓴 책으로 법가 사상을 집대성하고 있다. 이 책은 중국 고전시대 다른 많은 책처럼 집단적 저작물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편장은 어느 정도의 일관성 아래에 포괄될 수 있는 부분들임이 명백하다. 이 책은 총 55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편장들은 몇 가지의 특색 있는 종류들로 나눌 수 있다. 물론 대부분의 편장은 한비가 군주에게 부여하는 권력의지의 지향점인 절대적 군주권의 수립 및 현실에서 출발하는 국가 전체의 질서 정립이라는 문제의식을 다루고 있다.
1. 법을 잘 지키는 사람은 반드시 강하고 굳세며, 또한 바르다.
2. 교묘하게 속이는 것보다는 차라리 옹졸 하더라도 성실한 것이 좋다.
3. 아무리 훌륭한 거짓일지라도 보잘 것 없는 진실보다는 못 하다.
4. 인간은 백 보 앞은 보면서 자기 눈썹은 보지 못한다.
5. 위대한 지식은 어린 아이들도 알지만, 80세 노인도 실행하기는 어렵다.
6. 하늘을 섬길 줄 아는 자는 귀, 눈, 코, 입의 욕망을 절제해 비운다. 이렇게 하면 자연히 화기가 들어와 건강하게 된다.
7. 향기롭고 맛 좋은 산해진미는 비록 입맛에는 맞지만 건강에는 해롭다.
8. 공인(工人)이 직업을 자주 변경하면, 지금까지 쌓아 올린 공이 없어지고 만다.
8. 겨울에 대지를 꽁꽁 얼게 하는 엄동설한이 없으면 봄과 여름에 걸쳐 초목이 무성하게 자라나지 못한다. 사람도 갖은 고난과 역경을 경험하지 않으면 후일에 성공할 수가 없다.
9. 정치를 위한 세 가지 도가 있다. 첫째는 이익이요, 둘째는 힘이요, 셋째는 명분이다. 이익은 민심을 얻는 근본이고, 힘은 법령을 시행할 추진력이 되고, 명분이란 모두가 따라야 할 근거가 된다.
10. 주군을 설득할 때 유의해야 할 원칙은 첫째, 상대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설득할 수 있다. 둘째, 신임을 얻은 뒤에 자신의 생각을 밝혀야 한다. 셋째, 주제 넘게 참견하는 것을 좋아할 사람은 없다. 넷째, 인간은 신임하는 사람의 말은 쉽게 수용한다. 다섯째, 기분을 헤아린 뒤에 설득하라.
11. 물은 그릇의 모양을 따르고, 사람은 친구의 선악을 따른다.
12. 남에게 사랑을 받고 싶거든 먼저 남에게 사랑을 베풀어라.
13. 아무리 하찮은 인간일지라도 나름대로의 경험과 지혜가 있다. - 노마지지(老馬之智). (늙은 말의 지혜)
14.체득한 것이 아니라면 그 사람의 덕이 될 수가 없다. 귀로 들은 지식만으로는 덕을 소유했다고 할 수 없는 것이다.
15. 예의도 지나치면 아첨이 된다.
16. 일이란 빨리 결단해야 한다.
17. 멀리 있는 물로 가까운 곳의 불을 끌 수 없다.
18. 삼류는 자신의 능력을 쓰고, 이류는 타인의 힘을 활용하고, 일류는 타인의 능력을 이끌어낸다.
19. 사람을 등용하는데 있어서 자기의 일족이라고 해서 사양할 필요도 없으며, 또는 원수라고 해서 그것을 피할 필요도 없다. 모두 적재적소에 발탁해서 써야 한다.
20. 손뼉도 마주쳐야 소리가 나는 법이다. 모든 일이란 서로 상응하지 않으면 이루어지지 않는다. 정치도 백성의 바라는 바에 따라서 행할 때 비로소 효과를 내는 것이다.
21. 넓은 바다는 작은 시냇물도 버리지 않았기 때문에 그토록 넉넉해진 것이다.
22. 영구히 강한 나라도 없고, 영구히 약한 나라도 없다. 나라의 강하고 약한 것은 경영 여하에 달려 있다.
23. 공과 사의 구분을 분명히 하고 법제를 밝혀서 사사로운 은의(恩義)를 버린다. 이것이 밝은 군주의 길이고 올바른 정치를 위한 길이다.
24. 아침이 되면 닭이 울고, 고양이는 쥐를 잡듯 부하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그들의 능력을 발휘하게 하면, 위에 서 있는 자는 사사로이 손을 쓸 필요가 없다. 위에 서 있는 자가 리더십을 발휘하면 일은 원활하게 돌아간다.
25. 스승의 책이 지나치게 함축적이면 제자들이 논쟁을 하게 되고, 법이 간단하면 백성들이 다투게 된다. 그러므로 성인의 책은 반드시 그 내용을 뚜렷하게 드러내고, 명철한 임금의 법은 각각의 상황에 대하여 상세해야 한다.
26. 거울이라는 것은 자기의 표면을 깨끗하게 지킬 뿐, 다른 물건을 어떻게 비출까 하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거울은 아름다운 것이나 누추한 것을 그대로 비춘다. 사람도 이와 같이 마음을 비우고 외물에 접해야 하는 것이다.
27. 임금된 자는 자신이 취향을 드러내서는 안 된다. 아랫사람들이 여기에 영합하기 때문이다.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드러내지 않을 때 신하 된 사람들은, 비로소 자기 본심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28. 아랫사람은 전체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희생하는 일이 없고, 윗사람은 아랫사람의 이익을 위해 전체를 희생하는 일이 없다.
29. 의원이 환자의 상처를 빨아 그 고름을 입에 담는 것은 환자에게 혈육의 정을 느껴서가 아니라, 자신의 이익을 보고 하는 것이다. 수레 제조자는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를 바라고, 장의사는 많은 사람이 죽기를 바란다.
30. 싸움터에서는 속임수일지라도 꺼려서는 안된다.
31. 멀리서 서로 사귀어 돕는 나라는 믿고 가까운 이웃 나라는 소홀히 하며,
강력한 나라의 도움에 의지하여 위협하고 있는 나라를 업신여기면 망할 것이다.
32. 달리는 수레에 공자가 탄일이 없었고, 엎어진 배 아래에서 백이를 보았다는 말은 들은 적이 없다. 무릇 군자란 위험한 곳에 가지 않는 법이다.
33. 자기의 욕심을 따르는 것보다 더 큰 화는 없다. 타인의 허물을 말하는 것보다 더 큰 악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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