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 이슈/좋은명언

[좋은명언] 군인정신이 깃들어있는 전쟁에 관한 명언 어록 모음 33선 (2)

by 묵돌33 2021. 3. 19.

 


 

1. 전쟁도 필요한 인간들에게는 정당하다.

-B. 버크

 

2. 전쟁에는 준우승자를 위한 이등상이 없다.

-오마 브래들리

 

3. 전쟁에서 어느 편이 스스로를 승자라고 부를지라도 승자는 없고 모두 패배자 뿐이다.

-네빌 체임벌린

 

4. 전쟁의 동력원은 무한한 자금이다.

-키케로

 

5. 전쟁을 하려면 세가지가 필요하다. 돈, 돈, 그리고 더 많은 돈이다.

-지안 지안코모 트리불치오

 

6. 모든 인류 죄악의 총합은 전쟁이다.

-J. 그라이트

 

 

 

7. 모두를 죽여라. 주님께서 가려내실 것이다.

-아르노 아모리

 

8. 이 세상에 무고한 민간인이란 없다. 그들은 자기 정부를 위해 (어떤 형태로든) 싸우고 있는 사람들이며 우린 무장한 적군하고만 전쟁을 하고 있는 게 아니다. 그래서 '죄 없는 방관자'들을 죽여도 딱히 괴롭거나 신경이 쓰이지는 않았다.

-커티스 르메이

 

9. 무기는 설사 백 년 동안 쓸 일이 없다 해도, 단 하루도 갖추지 않을 수 없다. (兵可百年不用,不可一日無備)

-정약용

 

10. 무기라는 것은 상서롭지 못한 기구다. 자연(物)은 그래서 이를 미워한다. 그러므로 도를 깨달은 사람은 이것을 쓰지 않는다. (夫唯兵者不祥之器 物或惡之 故有道者不處)

-노자

 

11. 무척 힘들었지만 돌이켜보면 그마저도 아름다웠노라는 식으로 포장되는 것, 이것이 추억의 본질입니다. 예를 들어 '그 옛날 전쟁 중엔 이랬지. 그때가 좋았는데' 하던 것이 '훌륭한 전쟁이었어. 누가 뭐래도 위대한 시대였다고'와 같은 위험한 발언으로 변질되는 것입니다. 애니메이션에서 전쟁을 묘사할 때도 제작자의 메시지를 담는다면 괜찮지만, 전쟁을 단순하게 묘사하기만 하는 것은 큰 죄악이라고 나는 믿고 있습니다.

-데즈카 오사무

 

12. 부자들이 전쟁을 선언하면 죽는 자들은 가난한 자들이다.

-장폴 사르트르

 

13. 부정한 평화보다는 올바른 전쟁을 하라.

-독일 속담

 

14. 승리하는 자는 설명이 필요 없다. 그러나 패배하는 자는 변명하기 전에 스스로 사라져야 한다.

-아돌프 히틀러

 

15. 승리한 군대라도 죽은 병사들을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아돌프 히틀러

 

16. 사단을 시장에서 판다면 사주겠지만 시장에서는 사단을 팔지 않는다. 증원은 불가능하다.

-이오시프 스탈린

 

17. 장자 한명의 죽음은 비극이요, 백만명의 죽음은 통계다.

-에리히 마리아 레마르크

 

18. 사실 저 밑에 스즈키 네는 군용 볼트를, 옆집 하루노보 네는 군용 너트를 만들고 있을 뿐이다.

-커티스 르메이

 

19. 상비군은 점차 완전히 폐지되어야 한다. 늘 전쟁을 준비하고 있는 것 같은 인상으로 다른 나라를 끊임없이 위협하기 때문이다. 상비군이 각국의 끝없는 군비 경쟁을 부추기는 요인이 되고, 그 유지에 들어가는 평화 비용이 결국 짧은 전쟁을 치르는 것보다 더 큰 부담이 된다면 상비군 존재 자체가 그 부담에서 벗어나기 위해 침략 전쟁을 벌이는 원인이 된다.

-임마누엘 칸트

 

20. 신은 가장 강한 포병대가 있는 군의 편이다.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21. 싸움은 만물의 아버지요, 만물의 왕이다. 그것은 어떤 사람은 신으로 만들었고 또 어떤 사람은 인간으로 만들었으며, 또 어떤 사람은 노예로 만들었고 또 어떤 사람은 자유인으로 만들었다.

-헤라클레이토스

 

22. 아이들은 자기네 나라가 치른 전쟁은 모두 방위를 위한 전쟁이고, 외국이 싸운 전쟁은 침략 전쟁이라고 생각하도록 유도된다. 자기 나라가 외국을 정복할 때는 문명을 확대하기 위해, 복음의 빛을 비추기 위해, 높은 도덕이나 그 밖의 고귀한 것을 널리 보급시키기 위해 그렇게 했다고 믿도록 교육된다.

-버트런드 러셀,《교육과 사회체제》

 

23. 전쟁의 반대말은 평화가 아니다. 전쟁의 반대말은 창조이다. (The opposite of war isn't peace; It's creation!)

-조너선 라슨

 

24. 전쟁의 해로움을 알지 못하는 자는 전쟁의 이로움도 알지 못한다.

-손자

 

25. 제3차 세계대전에서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전쟁을 막는 것뿐이다.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26. 제3차 세계대전에서는 어떤 무기가 쓰일지는 모르겠지만, 제4차 세계대전에서는 분명히 돌과 나무 막대-가 쓰일 것이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27. 좋은 전쟁, 나쁜 평화란 이 세상에 있었던 적이 없다.

-벤저민 프랭클린

 

28. 죽은 자만이 전쟁의 끝을 본다.

-플라톤

 

29. 천하가 비록 편안하더라도, 전쟁을 잊으면 반드시 위태로워진다. (天下雖安 忘戰必危)

-사마양저

 

30. 칼로써 얻은 국토는 다시 칼에 의해서 탈취당할 것이지만 괭이로써 얻은 것은 영원한 것이다.

-테오도르 몸젠

 

31. 평화는 폭력에 의해서 유지될 수가 없다. 그것은 오직 이해를 통해서만 유지될 수 있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32. 평화란 전쟁 사이의 전간기에 불과하다.

-에리히 루덴도르프

 

33.평화로울 때는 자식이 부모를 땅에 묻는다. 전쟁이 일어나면 부모가 자식을 땅에 묻는다.

-헤로도토스

댓글